사입판매와 위탁판매에 대해 알아보기 | 온채널's TIP - 온채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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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[온채널's TIP] 사입판매와 위탁판매에 대해 알아보기
      • 작성자온채널(73176000@daum.net)
      • 조회수652
      • 작성일2024-06-20

      사입판매와 위탁판매에 대해 알아보기

       

      안녕하세요.

      B2B 도매사이트 온채널입니다.

      이번에는 위탁판매와 사입판매에 대한 정의와

      각각의 장단점, 또 어떤 경우가 위탁/사입판매가 적합한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
       

       

       

      사입판매란

      사입판매는 판매자가 직접 상품을 매입하여 재고를 창고에 보유하고, 그 상태에서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형태입니다.

      ✔ 고객의 주문이 들어오면 판매자가 보유하고 있는 재고를 검수 및 포장 후 발송까지 하게 됩니다. 

       

       

      위탁판매란

      위탁판매는 판매자가 상품을 미리 매입하지 않고, 소비자의 주문이 들어왔을 때 공급사에게 구매정보를 제공하는 형태입니다. 

      ✔ 소비자가 상품을 주문하면 구매정보를 제공받은 공급사가 직접 검수 및 포장 후 고객에게 발송까지 하게 됩니다.

       

       

       

      이제부턴 사입판매와 위탁판매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 

       

       

      사입판매의 장/단점

       

      장점

      ✔ 판매자가 상품을 매입할 때 발생하는 비용이나 판매하는 가격을 직접 정할 수 있기에 판매자의 역량에 따라 매입비용을 낮추고 판매하여 마진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.

      ✔ 판매자가 상품 재고를 미리 자신의 창고에 보유하고 있기에 교환 및 환불 등 CS대응이 편리하고 빠르게 가능합니다.

      ✔ 자신의 쇼핑몰을 차별화시키고, 브랜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.

      ✔ 1+1 행사나 특가 할인 등 때에 따라 적합한 상품 구성으로 마케팅 전략 수립이 가능합니다. 

       

      단점

      ✔ 상품을 매입하기 위한 초기 비용이 발생하여 금전적인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.

      ✔ 재고를 보관할 창고를 마련해야하며 그 과정에서 비용이 발생하고, 재고관리에 대한 위험부담이 있습니다.

      ✔ 상품 검수 및 포장, 발송까지의 전반적인 과정을 판매자가 직접 해야하며, 판매량이 증가할수록 업무 부담이 커집니다.

      ✔ 재고나 자금 관리를 위한 전문 지식과 자본을 필요로 합니다. 

       

       

      위탁판매의 장/단점

       

      장점

      ✔ 금전적인 리스크가 없고, 소자본으로도 판매 시작이 가능합니다.

      ✔ '무재고', '무배송'으로 인해 공간의 자유과 시간의 여유가 생깁니다.

      ✔ 재고관리에서부터 검수 및 포장, 발송 등 전반적인 업무는 공급사의 역할이기 때문에 판매자는 쇼핑몰의 마케팅과

      CS역할만 맡게 됩니다.

      ✔ 도매처(도매사이트)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이미지, 상세페이지 등에 대한 정보룰 제공하기 때문에 상세페이지에 대한 제작부담이 적습니다.

       

      단점

      ✔ 유통규조에 도매처가 포함되면서 사입판매보다는 유통길이가 길어지기 때문에 마진율이 비교적 낮습니다.

      ✔ 리스크가 적고, 소자본으로 시작이 가능하다는 점으로 인해 진입장벽이 낮아 경쟁률이 높습니다.

      ✔ 판매자가 상품 재고를 직접 보유하지 않기 때문에 교환 및 환불 등 CS대응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.

       

       

       

      사입판매 방식이 적합한 경우

       

      ✔ 이미 상품 재고가 확보되어 있고, 판매자가 직접 제작한 상품이나 수확한 농산물을 판매하는 경우

      ✔  비교적 높은 마진율를 원하는 경우

      ✔ 상품 재고 보관 가능한 창고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

      ✔ 주 판매 상품의 단가가 저렴하여 묶음 상품으로 판매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인 경우

      ✔ 직접 소싱 및 기획을 담당하며 판매하는 등 쇼핑몰 마케팅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

      ✔ 브랜딩이 가능하여 자신만의 차별화된 쇼핑몰을 원하는 경우

       

      -> 사입판매는 유경험자, 전문가에게 적합합니다.

       

       

      위탁판매 방식이 적합한 경우

       

      ✔ 판매의 경험이 없거나 부족한 경우

      ✔ 재고를 보관할 수 있는 창고나 사무실을 보유하지 않은 경우

      ✔ 상품 검수 및 포장, 발송 업무가 미숙하거나 부담스러운 경우

      ✔ 상품 판매하는 과정에서 투입되는 금전적, 인적 자본이 여유롭지 않은 경우

      ✔ 부업으로 판매를 시작하여 시간여유가 많지 않은 경우

      ✔ 마케팅 전략이 부족하거나 브랜딩 능력이 낮아 도매처(도매사이트)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

       

      -> 부업으로 하는 판매자, 초보 셀러에게 적합합니다. 

       

      위탁판매와 사입판매의 장단점과 적합한 경우를 읽어보신 후

      셀러 여러분에게 맞는 판매방식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.

       

       


  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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